본문 바로가기
Afformation & Secret

어포메이션 (afformation) ; 개념 이해하기

by 돈 안 내고 영어공부 끝내기 2021. 6. 22.
728x90
반응형

 

긍정의 힘, 진부하지만 진리는 원래 그런 것.

비관적이었던 내가 긍정적으로 살기로 마음 먹은 이유는 인간 내면의 잠재력의 힘을 알고부터였다.

 

자기 대화(self-talk)와 자기 사색(self-thought)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내 안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인 것도 이제는 안다. 

 

한때, 시크릿이 유행했었다. 바라면 이루어진다니, 너무 허무맹랑했다. 하지만 내가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바람(목표)가 생기고 그것을 이루리라 확신을 하게 되면 내가 그 목표를 이루는 길로 들어선 것이다. 심적으로, 행동으로도. 내가 얻은 교훈은 이것이었다. 그래서 더 이상 비관적인 나를 그냥 둘 수 없게 되었다. 

 

"나는 할 수 있다. 다 괜찮다."와 같은 긍정적인 어퍼메이션(affirmation, 확인)을 속으로 되뇌었다. 내가 이전에 가졌던 부정적 생각들을 버리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뇌의 습관이란... 반사적으로 생각이 튀어나오는 것을 막기는 너무 힘들었고, 무엇보다 "이게 정말 될까?" 하면서 솔직히 반신반의했다. 그래서 효과가 없었을 수도 있다. 굳게 믿어도 될까 말까인데 "되려나?"와 같은 마음가짐이었으니.

 

하지만 마냥 부정적이고 방어적이기만 했던 과거에 비하면 반신반의 하더라도 긍적적인 생각의 연습이 나았다. 현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미래를 불안하고 불확실하게 느끼는 것은 나를 옥죄는 피곤한 일이었으니까.

 

노아 세인트 존의 「어포메이션」을 읽고 반가웠다. 역시 생각은 다들 비슷하구나. 그리고 어차피 연습중이었는데 이 방법이 나에게 맞겠다는 생각을 했다.

 

 

애퍼메이션(affimation)이 과거에 효력이 있던 방법이라면 어포메이션(Afformations)은 현재 효력이 있는 방법이다.

아래는 노아 세인트 존의 「어포메이션」의 목차이다.

 

 

 


 

목차

1부 어포메이션이란 무엇인가?

 

1장 당신의 인생에서 잃어버린 것은 무엇인가?

마음이 할 수 있는 것 | 전통적인 성공법 교사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쳤는가? | 잃어버린 조각 | 빌리프 갭 | 빌리프 갭을 잇는 방법 | 이제 당신 차례다

2장 어포메이션의 시작 : 인생을 풍요에 이르게 하는 중요한 한 조각

질문이란 무엇인가? | 당신이 겪고 있는 모든 문제의 실체 | 자신의 인생을 바꾸는 방법 | 강박 통안증을 고친 열세 살 소녀 | 힘이 나는 질문 vs 힘이 빠지는 질문 | 힘이 나는 질문 : 새로운 질문들 | 보험사 영업사원이 1년도 안 돼서 자신의 수입을 560퍼센트나 늘린이야기 | 왜 어포메이션이라고 부르는가? 당신은 이미 어포메이션을 하고 있다

2부 어포메이션 기법

 

3장 어포메이션 1단계 : 질문하기

왜 목표를 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 욕망의 순환 고리 | 안타를 칠 수있겠는가? |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표를 포기하는 이유 | 자신에게 믿음을 가지는 방법 | 이제는 믿어야 할 시간 | 당신이 지금 할 일

 

4장 어포메이션 2단계 : 어폼하기

직동법 | 당신의 인생 | 생각의 전환 | 당신 삶의 질은 두 가지에 따라 달라진다 | 왜, 어포메이션은 모든 질문이 왜로 시작되는가 | 어포메이션의 본질 | 당신이 지금 할 일

5장 어포메이션 3단계 : 수용하기

당신의 뇌가 구글 같은 이유 | 당신의 영리한 뇌를 사용하는 방법 | 질문을 자신의 것으로만드는 방법 | 당신이 지금 할 일

6장 어포메이션 4단계 : 행동하기

욕망의 순환 고리의 결론 |원하는 결과 vs 원하지 않는 결과 가정이 어떻게 당신의 인생을 형성하는가? | 에이미의 생을 구한 어포메이션 |당신은 보편적인 법칙을 깰수 없다 | 당신이 지금 할 일 | 이 책의 3부를 사용하는 방법

 

3부 인생을 위한 어포메이션

 

7장 건강과 행복에 관한 어포메이션

육체적 건강 | 정서적 건강 |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위한 선택

 

8장 돈과 부에 관한 어포메이션

우리가 돈을 위해 하는 일들 | 돈에 대한 믿음 | 건강한 금전적 습관

 

9장 자신감을 키우는 어포메이션

자신에 대한 믿음들 | 건강한 자신감에 관한 습관들

 

10장 일과 직장 생활에 관한 어포메이션

일에 대한 믿음 | 건강한 일을 위한 습관

 

11장 사랑과 친밀감에 대한 어포메이션

사랑의세단계 | 당신이 있는 곳에서 사랑을 찾는 방법 | 사랑에 대한 믿음 |좋은 동반자를 끌어당기기 | 건강한 사랑 습관

12장 가족과 인간관계에 대한 어포메이션

행복한 관계를 맺는 방법 | 인간관계에 대한 믿음 |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습관

13장 두려움을 극복하는 어포메이션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두려움과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 삶에 대한 믿음 | 괜찮다고 느끼기

14장 나쁜 습관을 극복하는 어포메이션

세 가지 습관과 그것을 동제하는 방법 | 자신에 대한 믿음 | 더 나은 선택하기

 

15장 영성을 위한 어포메이션

신에 대한 믿음 | 건전한 영적 습관

 

16장 인생과 행복에 대한 어포메이션

인생과 행복에 대한 믿음 |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위한 습관

 

4부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17장 나의 인생 이야기

18장 28일 안에 더 풍요로운 삶 만들기

누구에게 이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 당신이 받게 될 것들 | 이 프로그램이 당신에게 해줄 것들 |이 프로그램을 실천한 사람들의 한 마디

 

19장 당신에게 드리는 선물

보너스 선물 | 어포메이션 혁명에 동참하라 | 모바일 어포메이션 앱 다운받기

 

 


 

 

나도 이 모든 것을 경험했다. 그리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도 같은 경험을 했다.

왜 우리는 빌리프 갭을 뛰어넘지 못하는 걸까? 그리고 왜 우리는 성공에 다가가지 못하는 걸까?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불가능해서, 충분히 현명하지 않아서, 충분한 동기 부여가 없어서, 충분히 교육받지 않아서. 아니면 그저 성공하려고 하지 않아서일까?

위에서 말한 것 중에 정답은 없다. 전통적인 성공법이 우리가 바라는 결과들을 주지 않은 이유는 오직 확언을 다른 식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빌리프 갭을 극복하려고 시도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렇게 하라고 배우고 그렇게 해왔지만 빌리프 갭을 극복하지는 못했다.

그렇다면 빌리프 갭을 잇는 방법은 어디에 있는가? 그 해답의 열쇠는 당신 자신에게 있다.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던 마음의 힘이다. 좀더 정밀하게 말하자면, 당신의 무의식이다. 당신의 무의식은 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되는 곳이자, 확언보다 강력하고 단순한 무엇인가가 자동적으로 답하는 장소이다.

이전에는 그 누구도, 어떤 때는 작동하고 어떤 때는 작동하지 않는 확언의 방법을 당신이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해주지 않았다. 이것은 마치 새 집을 짓기 위해 전기톱만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당신에게 더 좋은 공구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지 않은짓과 같다.

p54

 

 

 

질문이란 무엇인가?

질문이란 대답을 끌어내기 위한 요청의 표현이다. 당신이 질문할때 어떤일이 일어나는가? 당신이 질문을 하면 당신의 마음이 자동적으로 그 답을 찾기 시작한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말이다.

 

이 반응은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당신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은 아마도 마음의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기능일 것이다.

아무도 문제 상황을 좋아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피하거나 무시하거나 가까이하지 않으려고 한다. 어떤 이들은 문제가 인간존재의 골칫거리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 당신이 직면한 모든 문제는 아직 답하지 못한 질문일 뿐이다. 사소한 것부터 거대한 것까지, 어떤 문제든 답을 기다리는 질문이다. 아래에 몇 가지 전 지구적인 문제들과 그와 관련된 질문이 있다.

*지구 온난화

우리는 어떻게 지구가 파멸되는 것을 막고 우리가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빈곤

어떻게 세계의 거대한 부를 평등하게 분배하여 아무도 의식주가 부족하지않게할까?

*실업

어떻게 우리 모두 부유해지면서도 사회가 좀 더 잘 기능하게 할 수 있을까?

나는 어떻게 내 가족, 내 가치, 내 자유를 희생하지 않고서도 더욱 맡은 돈을 벌 수 있을까?

나는 어떻게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서 체중을 줄이고 건강해질 수 있을까?

나는 어떻게 내 사업을 더 키우고, 애쓰지 않아도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까?

보다시피 모든 문제는 근본적으로 아직 답하지 못한 질문(또는 질문의연속이다. 당신이 돈 많이 벌기, 살 빼기, 더욱 행복해지기 같은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한다고 가정해보자, 전통적인 확언을 사용해서 "나는 부자다", "나는 날씬하다", "나는 행복하다"등과 같이 말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당신은 이러한 말들을 믿을 수도 있고 믿지 않을 수도 있다. 확언들을 믿고 싶지만 당신의 빌리프 갭이 너무 커서 믿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그토록 많은 사람이 확언에 대해 겉으로는 "그래, 맞아"라고 말하면서도

결국 꿈을 포기하는 것이다.

당신이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느꼈다면, 아주 강력하지만 너무 쉬워서 전통적인 성공법 교사들이 그냥 지나쳤던 사실을 지금 들려주겠다.

아직 확언으로 인생을 바꾸지 못했다면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새로운 질문을 해보지 않겠는가?

나의 놀라운 깨달음은 우리가 두 가지 방법으로 인생을 만들어간다는 사실을 나에게 알려주었다. 그 두 가지 방법이란 자기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하는말, 그리고 자기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하는 질문이다.

전통적인 성공법 교사들은 확언을 하라고 설파하는 데 아주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다. 그 방법은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었으나 그만큼 효과를 보지 못한 사람도 많았다.

당신의 '마음(mind)에는 "자동 탐색 기능(Automutic seandh funte)이 있다. 당신이 질문하면 당신의 마음이 자동으로 답변을 찾는 기능이다.

심리학자들은 인간 두뇌의 이러한 기능을 '내재한 가정 요소(embelse presupposition factor)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왜 하늘은 푸를까?라고 물었을 때 당신의 뇌가 무엇을 하는지 아는가? 바로 답을 하진 못 하더라도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있다. 믿어지지 않는다면, 질문을 하고 마음의 변화를 관찰해보라. 당신이 지시하지 않더라도 그렇게 하고 있음에 주목하라. 담을 찾으려고 시도하지도 않았다 그렇게 하라고 스스로에게 지시할 필요도 없었다. 그림에도 당신의 뇌는 그렇게 할수 밖에 없었다. 말 그대로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을 믿지 못하더라도 놀라운 재능을 지닌 뇌의 힘을 믿어라 뇌는 아직도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정말 신비한 세계라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자주 파종과 수확의 법에 비유된다. "뿌린 대로 거두리라라는 말처럼 콩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나는 것이다. 에머슨Emeon이"제1법칙"즉 "끌어당김의 법칙(Law of Attraction)"이라고 부른 이것은 당신이 초점을 맞춘 것 당신이 제속 심어온 생각의 씨앗-이 자라서 열매를 맺는다는 의마이다.

성경에는" 네가 얻지 못한 것은 네가 묻지 않았기 때문"이며, "구하라, 그러면 얻을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왜 나는 걱정에서 벗어났는가?

왜 나는 밤새 깊이 잠드는가?

왜 모든 친구들은 나를 사랑하는가?

왜 나는 나를 사랑하는가?

왜 나에게 딱맞는 일자리 제안이 오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힘이 빠지는 질문들을 하면서 인생을 보내고 있는데도 그것을 모르고 있다. 그리고 왜 자신이 꿈꾸던 결과를 얻지 못했는지 의아해한다. 당신이 현재 무의식적으로 묻고 있는 힘이 빠지는 질문

들을 검토해보자 그런 후 의식적으로 힘이 빠지는 질문들을 어포메이션, 힘이 나는 질문으로 바꾸는 것을 배워보자.

그렇다면 힘이 빠지는 질문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당신을 힘이 빠지게 하고 마음속에서 당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것, 당신이 할 수 없는 것. 당신이 아닌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실상당신의 힘을 앗아가는 질문들이다.

"왜 나는 파산했는가? 왜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가? 왜 나는 이렇게 되는 일이 없는가? 왜 나는 충분한 돈이 없는가? 왜 나는 이렇게 뚱뚱한가? 왜 나는 살을 뺄 수 없는가?"

이와 같은 것들이 힘이 빠지는 질문들이이다. 이런 질문들은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들을 이루거나 할 수 없다고 믿게 한다. 물론 아무도부정적인 질문들을 의도적으로 반복하지는 않는다. 아마 당신도 깨닫지

못한 채 무의식적으로 힘이 빠지는 질문들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겪게 되는 실패 경험들이 내면화된 것이다.

왜 나는 충분한 돈이 없는가?

왜 나는 이렇게 외로운가?

왜 나는 이렇게 패배자인가?

왜 나는 이렇게 뚱뚱한가?

왜 나는 이렇게 삶이 지겨운가?

왜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휴식을 취할 수 없는가?

왜 나는 옳은 일을 할수 없는가?

말한 대로 해보았는가? 당신은 의식적으로 힘이 빠지는 질문을 하게나 이를 크게 말하거나, 심지어 생각만 해도 기분이 우울해지거나 기운이 빠진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우리는 모두 무의식 안에 내가 '부정적인 반영이라고 부르는 것을 갖고 있다. 부정적인 반영이란 우리가 어떤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우리 내부의 부정적인 목소리이다. 부정적인 반영은 위에 열거한 질문들처럼 언제나 부정적이거나 자연스럽게 힘이 빠지는 질문을 되뇌게 한다. 이것들의 최종적인 결과는 당신이 초점을 두고 말한 부정적인 내용이 현실인 것처럼 인식되게 하고 실제로 그리한 결과에 이르게 한다. 다시 말해, 부정적인 질문을 계속 한다면 당신은 언제나 부정적인 결과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힘이 나는 질문은 부정적인 질문과 정확히 정반대의 효과를 보여준다. 힘이 빠지는 질문들이 당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 것, 할 수 없는 것, 당신이 아닌 것에 마음의 초점을 맞췄다면, 힘이 나는 질문들은 당신이 가진것,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당신 스스로의 존재에 마음의 초점을 맞춘다. 요약하면 당신이 진실로 있는 그대로 행동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 힘이 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긍정적으로 자신의소중함을 느끼는 감정을만들고 궁극적으로 당신이 진정 누구인가에 대한 진실을 말해준다. 내가 말한'새로운 질문이란 힘이 나는 질문을 의미한다.

이제 재미있는 것을 하나 해보자, 아까 적은 힘이 빠지는 질문 다섯 가지를 힘이 나는 질문으로 바꿔 보라. 어떻게 하느냐고?

부정적인 질문을 긍정적인 질문으로 바꾸어라! 예를 들면 당신이 힘이 빠지는 질문 중 하나가 "왜 나는 이렇게 하는 일마다 잘 안 될까?"라면 힘이 나는 질문은 이렇게 될 것이다. "왜 나는 하는 일마다 잘 될까?" 또는 힘이 빠지게 하는 질문이 "왜 나는 이렇게 뚱뚱한가?"라면 힘이 나게 하는 질문은 "왜 나는 이렇게 살을 빼는 게 쉬울까?"이다.

p66

 

 

나는 힘이 나는 질문을 만들고 묻는 과정을 "어포메이션 기법The Afformations® Method)이라고 명명했다. 그런데 어포메이션이란 단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모든 것을 바꾼 샤워 이후 힘이 나는 질문을 하는 과정이 자기계발과 개인 성장 영역에서 완전히 혁신을 일으킬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 과정을 일컫는 신조어를 만들기로 했다. 나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들의 생각과 믿음이 삶을 형성하는지 좀 더 깊게 이해하기를 원했다.

고등학교 때 내가 좋아하던 과목 중 하나는 라틴어였다. 내게 변화가 일어난 후에 애퍼메이션(affimation)이란 단어가 "견고하게 하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firmare'에서 왔다는 것을 알았다. 나 자신에게 물어보았다. "만약 애퍼메이션이 긍정적인 확언이라면, 힘이 나는 질문을 서술하는 완벽한 단어는 무엇일까?" 이 질문을 한 후 답이 떠올랐다(당연하게도). 내가 깨달은 점은 질문할 때-힘이 나는 것이든 힘이 빠지는 것이든-우리의 사고가 실제로 패턴을 '형성(form)'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우리의 습관을 '형성'하고 우리의 인생 자체를 '형성'한다.

어포메이션은 "형성하거나 형태를 준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 'formar'에서 왔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무엇인가를 견고하게(firmare) 만들었지만 잘못된 형태라면? 이것은 "당신이 원하지 않는 인생을 형성"한 것이다.

나는 왜 많은 사람이 그들의 믿음의 갭을 극복하는 데 확언만으로는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깨달았다. 비록 그들은 뭔가 견고한(firm) 것을 만들려고 했지만 새로운 믿음의 구조나 새로운 습관을 형성(orm)하지 못했다.

더 생각해보면 이는 처음에 토대 없이 집을 짓는 것과 같다. 내가 깨달은 것은 우리가 무엇인가 견고한(firm) 것을 만들기 전에 먼저 필요한 것은 우리가 뿌린 생각의 씨앗을 바꿀 질문을 형성하는(form)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생각을 바꾸고, 믿음을 바꾸고, 습관을 바꾸고,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을 바꿀 것이다.

p69

 

 

당신은 이미 어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단지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왜 나는 이토록 어리석은가?" 혹은 "왜 나는 제대로 하는 것이 없나 같은 질문은 단순히 부정적인 어포메이션일 뿐이다. 부정적이고 힘이 빠지는 질문은 실제로 당신 마음 내부의 부정적 반영의 형성이다. 그 때문에 당신의 생각, 행동, 궁극적으로는 당신의 삶을 부정적으로 형성한다.

긍정적인 확언을 강제적으로 마음에 우겨 넣는다고 해서 잠재의식이 프로그래밍 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결국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어포메이션은 문제를 해결할 창조적인 방법들을 찾는 그들 내부의 힘을 풀어주었다.

확언과 어포메이션의 차이를 알겠는가? 다시 한번 정리해보자. 이 두가지 방법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공통점은 모두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말하는 것이다. 차이점은 확언은 '나는 똑똑하다 '나는행복하다'라고 긍정적인 확언을 통해 삶의변화를시도하지만, 어포메이션은 확언이 아닌 질문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확언은 '현재 인지 현실"과 새로운 욕망 현실' 사이의 빌리프 갭을 메우기 위해 단지 믿음에 기반한 진술의 전환만을 시도한다. 하지만 '나는 왜 이렇게 똑똑한가?. '나는왜 이렇게 행복한가?'라는 긍정적인 어포메이션은 확언을 통해서는 건널 수 없었던 빌리프 갭을 우리가 넘어서도록 할뿐 아니라 우리의 마음이 자동적으로 문제에 대한 답을 찾도록 한다. 즉 어포메이션은 '현재 인식 현실'과 '새로운 욕망 현실'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을 한다.

어포메이션을 사용해서 당신의 인생을 재창조하는 힘은 당신의 기적적이고 놀라운 마음 안에 있다. 사실 이미 당신은 어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당신은 왜 어포메이션을 당신이 원하는 긍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만드는 데 사용하지 않고 당신이 원하지 않는 부정적인 삶을 만드는 데 쓰는가?

p73

 

 

728x90
반응형

댓글